반응형

 

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

당시 주식책들도 꽤 많았는데 주로 워런버핏과 같은 투자론에 

거의 도움이 안 되는 경제와 주식과 짬뽕된 책들이 주류였다.

 

데이트레이딩 책들도 몇 개 있었지만

차트에 체크한 부분에서 매수하는 거와

정배열 차트에서 상승초입에 체크하고

 

자~~! 여기서 매수해서 이만큼 먹고 

여기서 매도하세요. 같은 그림책이었다.

 

엘리엇 파동 어쩌고 저쩌고..

w자 밑바닥에서 매수등

 

책에선 아~ 그렇구나 하고 

자신감이 생겨 들뜬 마음에 다시 HTS을 켜고 매매하려면

정말 머릿속에 익혔던 내용들이 어디갔는지

전혀 생각이 안 나고 실전에 적용하기도 매우 어려운 것들이었다.

 

 

 

 

당시 자칭 고수들의 강연회도 여의도에서 많이 했었는데.

매매기법 한 가지만 구구절절 소개하고 결론은 자기 어쩌고 저쩌고

유료 가입해라. 그럼 내가 친절히 매매 알려주고 추천주 줄게.

이런 거였다.  결국엔 자기한테 돈 달라는 것이었다.

 

더 황당한 건.. 당시 책과 카페운영등으로 유명한 사람이 있었는데

책에서 주식전문가들 다 사기라고 까더니

어느 날 케이블 주식티브를 보니 떡하니 자칭 전문가로 출연하고 돈 받고 있었다.

정말 주식시장은 믿을 건 오직 나 밖에 없구나 절실히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. 

 

 

 

이후 수많은 실전을 거급해도..

좀처럼 실력은 늘지 않았고

 

매매하면 할수록 계좌잔고만 줄어들 뿐이었고

삶이 점점 피폐해져만 갔다.

 

주식폐인이라는 말이 딱 맞았다.

 

 

원인이 무엇일까?

 

생각해 보니...

아무것도 모르는 무지. 그러니 원칙이란 게 있을 리 없었고 

돈에만 눈이 멀다 보니.. 

욕심에 눈이 멀어 큰 수익을 찾다 보니.

고가에 떠 있는 종목들 무한 매수에 무한 손실이 

반복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. 

 

손실에 이성을 잃고 짧은 시간에 수많은 홧김매매를 하게 되니

뇌동매매로 인한 감정 컨트롤이 무너져 스스로 나자빠질 수밖에 없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
+ Recent posts